서포터즈2013. 4. 7. 14:40





현대인 세 명 중 한명은 성인병 신호인 대사증후군! 

녹차 카테킨으로 예방! 


30대이상 국민 중 세 명 중 한명이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다는 뉴스 보셨나요?

작년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체질량 지수가 25이상인 비만인구의 비율이 23%가 넘더군요.

또 우리나라 청소년의 대사증후군 발병률도 두배 가까이 증가해서 

매년 2만명이 넘는 청소년이 새롭게 대사증후군에 걸린다는 연구 결과가 뉴스에 나왔었습니다. 

오히려 비만이 심했던 미국은 조금씩 감소하는 데 반대로 한국은 증가하고 있다더군요.

대사증후군에 세계적인 관심이 기울고 있는 반면에 한국은 아직 성인병의 신호탄인 대사증후군을 

바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럼 대체 대사증후군이 뭐길래 왜 세 명중 한명이나 걸리게 된걸까요? 

잠시 현대인의 식습관과 라이프 스타일을 살펴보면 비만 인구가 느는 이유를 알 수 있죠.

 반나절 가까이 앉아서 근무하는 생활과 출퇴근하는 순간에도 대중교통과 자가용을 이용하기 때문에 

 운동량이 적은데다 세끼니는 꼬박 먹는...운동 부족형 복부비만형이 아닐까요?

 음식으로 보자면 서구식 음식인 기름진 튀김, 육류,버터 그리고 고지방, 고혈당, 고칼로리로 식이섬유가 

부족한 곡물 가공식품 등으로 자극적이고 맛이 좋은 서구식 식습관도 뱃살 찌우는 데 한몫하고 있는 것 같네요.

빠르고 간편하고 맛이 정말 좋으니까요. 전 빵순이거든요. ㅡㅡ; 에효.. 

 잦은 야근, 길고 굵게 먹는 한국형 회식 문화, 수면 부족에 만성 피로와 직장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 균형이 깨지는 경우가 많죠. 결국 호르몬 등의 대사기능이 약해져서 신체 조절기능이 저하되더군요.

그리고는 대사증후군이란 문제가 우리 몸에 증상 없이 조용히 자리 잡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위험하지만 잘 모르는 대사증후군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대사 증후군 (metabolic syndrome) 이란? 


대사증후군은 포도당을 분해해서 간, 근육 등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인슐린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뇌졸중, 심근경색 등 각종 성인병이 한 사람에게 

동시 다발적으로 발병하게 되는 증상으로 성인병의 시작을 알리는 생활습관병이랍니다.

특히 복부비만은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 심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중요한 위험요소랍니다. 

어른 뿐 아니라 청소년기에 대사증후군에 걸리면 젊은 나이에도 당뇨병, 고지혈증 및 심혈간 

질병에 대한 위험이 몇배 더 높아지고  합병증의 위험도 몇배 높아진답니다.


 즉 비만인구가 늘면 대사증후군 인구도 느는 것이죠.

40~50대 남성과 폐경 후 여성에게도 대사증후군이 많이 발병하고 또 최근 젊은 2030세대들에게는 

서구화된 음식문화로 인해 겉보기에는 마른 체형이지만 복부 비만으로 대사증후군을 앓는 분들이 늘고 있답니다.

그들 스스로는 비만이라 생각하지 않지만 실질적으로는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Tv 방송 프로그램중에 건강 관련 프로그램도 많은 데요. 출연한 분들이 관리를 잘해서 날씬해서 건강해보이지만

실제 검진을 해보면 아닌 경우가 많더군요. 몸 관리에 철저한 연예인들도 건강문제가 생기는 데

야근과 잦은 회식, 퇴근 후 야식, 운동부족등 여러가지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을 하고 있는 일반인들은

대사증후군으로부터 얼마나 자유로울지 스스로 점검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대사증후군은 대게 무증상이라서 자각하기 힘들다고 하니까요.



이렇게 말하는 저도 사실 불규칙한 생활 습관 때문에 걱정이에요. 하루 한 두끼 먹거나 야식으로 끼니 해결하고

늦은 퇴근후에는 너무 피곤하니까 간단히 먹거나 안먹거나,,또는 고칼로리 야식으로 폭식하고,,

그리고는 늦은 시간이라 운동은 절대 안하거든요. 다음날 위는 더부룩 얼굴은 띵띵 붓고 ㅋㅋ ㅜㅜ 

주말에는 일이 없다 싶으면 그냥 시체처럼 잠만 자거나 하죠. 불규칙한 습관의 정점... 

그리고는 늦게 일어나 고칼로리 음식으로 배를 채우죠. 나쁜거 알면서도 계속되는 나쁜 습관의 고리...

저처럼 이래저래 쌓인 피로로 힘든 직딩분들 많으실껄요?  ㅠ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모두 펜들고 스스로 대사증후군인지 체크해보고 건강해지자고요!! 



첫번째. 5가지 증표로 알아보는 대사증후군 체크리스트! 

- 서울시 대사증후군 관리사업단에서 발췌 -


1. 허리 둘레가 남자 35인치 (90cm), 여자 33인치 (85cm) 이상의 복부 비만인 경우

2. 중성지방 (TG) 수치 150mg/dl 이상의 고지혈증인 경우             

3.혈압 - 수축기 혈압 130mmHg 또는 이완기 혈압 85mmHg이상의 고혈압인 경우

4. 공복 혈당 100mg/dㅣ이상의 고혈당인 경우

5. 좋은 콜레스테롤(HDL)이 남자40mg/dl 미만, 여자 50mg/dl 미만인 경우


여러분은 위 5가지 기준 중 몇 개에 해당 되세요??

저는 아슬아슬하네요.ㅠㅠ 반성하면서 계속 체크해봐야겠네요.


그럼 두번째 체크리스트로 자세히 대사증후군 위험도를 자가 진단 및 분석해볼까요?

아직 우리에게 개선의 희망은 있으니까요!! :) 



두번째, 생활 속 나의 대사증후군 위험도 체크리스트


체내 불필요한 지방이 쌓여 생기는 비만은 외적으로 좋지 않은데다 각종 성인병의 원이이 되는 데요.

특히 복부에 쌓이는 내장 지방이 신진대사 기능을 저하시켜서 심혈관질환과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높이는

주된 원인이라고 하니까요. 살짝 걱정되시는 분은 그냥 가지 마시고 아래 대사증후군 위험도 체크해보세요. 꼭! 


A. 식습관 체크와 B. 생활습관 체크로 나뉘어 있으니 체크해보세요. ^^

저는 식습관에서  술 빼고 다네요. ㅜㅜ 생활습관도 엉망이고요. 아,,이런이런,,,

제가 제 몸을 학대하고 있었네요. 어쩜 좋죠? 

성인병 유발을 야기할 수 있는 질병 입구에 서있는 거나 마찬가지에요. 아,,,어쩜 좋죠...

정말 이러다가 계속 뱃살이 찌다보면 아마 언젠간 빵~ 하고 터져버릴 수도 있겠네요.

제가 좋아하는 음식들을 좀 줄여야 겠네요. 오래 앉아 일하는 것도 의식해서 일어나야겠어요.

그렇다면 소중한 제 몸을! 여러분의 몸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 mbc무한도전 다이어트 : 복부 -



대사증후군 예방 핵심은? 복부 체지방 관리!!


 대표적인 생활 습관병인 대사증후군은 심장질환 발병 확률 2배, 당뇨병6배, 뇌혈관질환 위험도 2배등 

만성 성인 질환으로 빠르게 연결되는 성인병의 시작 단계로 현대인을 위협하는 질환이에요.

 그래서 대사증후군의 예방과 치료는 원인이 되는 뱃살을 줄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하다고 합니다.

식습관 개선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뱃살을 감량하게 되면 대사증후군의 구성 요소인 고혈압, 고지혈증 및 

고혈당 등이 개선되어 대사증후군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답니다. 


- 서울시 대사증후군 관리사업단에서 발췌 -


< 대사증후군의 식사 원칙 >

- 체중 조절 / 혈액 내 지질 수준을 정상적으로 유지/ 혈압 조절을 위한 식사조절



: 칼로리 밀도가 높은 음식(달거나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 식이섬유, 견과류 섭취하세요.


< 대사증후군 예방 운동 >

- 틈틈이 스트레칭, 하루 30분 파워 산책등 움직여야 대사증후군 예방됩니다.


: 움직인 만큼 대사증후군이 예방되고, 많이 움직이면 대사증후군이 있더라도 개선된답니다.

각기 다른 체형과 비만도에 따라서 개개인에 맞춰서 운동을 조금씩 천천히 시작해야 합니다.



뱃살, 복부 지방 분해?


다시 말해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높이는 주된 원인은 비만 중에서도 복부 비만이라고 합니다.

최근 건강 관련 뉴스에 따르면 뱃살 예방 음식 4가지가 선정되었는 데요.

그 네가지는 다크 초컬릿, 타트 체리, 식초 그리고 녹차 더군요.

위 네가지는 몸의 군살 중에서도 뱃살을 감량해주는 데 효과가 높다고 하네요.  그 중에 녹차는

건강관련 특히 비만관련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나 뉴스 기사에 자주 나오던데요.

녹차는 사실 많은 분들이 아시듯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이라서 마시는 茶로 마시거나 가루로 음식에 넣여저서 

많이 사용되고 있죠. 헌데 녹차 속에 어떤 성분이 뱃살 지방 분해를 유독 열심히 해주는 걸까요? ㅎㅎ



복부 체지방 관리효과적인 녹차 카테킨? 


세계 10대 건강 식품 중의 하나라는 녹차는 각종 암 예방 및 환경 호르몬 예방 효과에 이어 대사증후군 관리에도 

매우 효과적인 원료로 알려져 있는 데요. 그래서 비만 막는 10가지 음식에도 선정되었고 또 해독 작용,

 뱃살 예방 음식 4가지,몸속 벤조피렌 배출 기능, 노화 개선에 좋은 음식으로 선정되었답니다. 


 그 똑똑한 성분은 바로~ 속에 카테킨이라는 성분이랍니다. 

해외 뉴스 기사에서 녹차 카테킨 성분에 대한 연구 발표 기사를 본 적이 있어서 

녹차 카테킨 성분의 이로운 효능을 몇가지 알려드릴께요.

(미국 뉴스 사이트 방문자수 1위. 허핑턴포스트는 온라인 신문)

1. 심장을 보호 - 혈전을 막아주고, 혈압 조절할 수 있도록 심장 동맥을 지켜줘요. 

2. 면역력 증진 - 면역 기능 나타내는 조절T세포를 늘려준답니다. (암 발생 예방)

3. 복부 비만 예방 -  복부 지방을 태우도록 신체를 자극해서 체중을 줄이는 효능이 있답니다. 

4. 노화 개선  - 노화로 인한 일상의 불편함을 잘 이겨낼 수 있게 신체를 노화로부터 지켜줘요.

5.당뇨 예방 -  1/3로 당뇨병 위험이 감소된답니다. 

6.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추는 데 기여 - 콜레스테롤 흡수 차단해요.

7. 기억력 강화 - 항산화 물질인 EGCG가 기억력과 학습력을 강화시킨다네요.



위에 나열한 녹차의 효능을 보면 대사증후군의 원인인 비만에 정말 탁월한 효능을 가진 것이 분명하네요. 

처음 언급했던 대사증후군 5가지 증표를 되돌아보니 카테킨이 정말 좋은 성분인게 맞네요. 

특히 복부 비만이 가장 위험한데 그 복부 지방을 태우도록 신체를 자극한다니 정말 유익한 카테킨이네요.

자세히 알아보자면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음식 섭취 시, 지방분해효소의 역할을 저해하여 지방이 몸으로 

흡수되는 것을 차단하고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뱃살 관리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네요.





녹차의 카테킨 성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위에서 언급한 녹차의 효능을 느끼려면 녹차를 자주 마셔야 한데요.

하루에 녹차를 3잔~6잔까지 자주 마셔주는 게 좋고 그래야 그로인한 카테킨 성분의 효능을 볼 수 있답니다.

헌데 직장에서 일하면서 학교에서 공부하면서 녹차를 수시로 여러잔 많이 마시기가 은근 어렵더라고요.


사실 몸에 좋은 녹차보다 커피를 더 가까이 한 습관도 한 몫하니 고쳐야겠지만요. 그래도 하루에 3잔~6잔 정도의

녹차를 매일 마셔야 효과를 확실히 볼 수 있다니 불규칙한 식습관과 라이프 스타일인 분들에게는 여간 어려운 게 

아니죠.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해서는 기름진 음식, 알코올, 쿠키, 케이크, 도넛, 닭튀김, 내장, 달걀노른자, 감자튀김  

등의 섭취량도 줄여야 하는 데요. 사실 음식을 가려서 먹고 줄여야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죠. ㅜ.ㅜ



스트레스 받지 않고 먹고 싶은 음식 먹으면서도 체중 유지도 하고 심한 복부비만은 감량까지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늦은 회식과 불규칙한 폭식,야식 등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 때문에 살이 찔까봐 걱정하는 일이 많은데요. 

정말 그럴 때 복부비만에 좋다는 카테킨을 간편하게 알약으로 섭취 가능하면 얼마나 좋을 까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럼 녹차 여러 잔을 마시느라 물 배 차지도 않고 매일 습관적으로 간편하게 먹으면서도 건강 유지하니 좋을 듯해요.

저도 이제 대사증후군으로부터 스마트하게 몸을 지켜줄 수 있는 카테킨을 꾸준히 먹어야겠어요.



복부비만 예방 하고 건강 관리도 편하게 할 수 있는 메타그린은 단 3알만 먹으면 되니 너무 편해요.

그리고 하루 한번만 먹으니까 수시로 녹차를 마셔야하는 불편함이 없어서 참 좋네요. 

먹고픈 것도 부담을 덜고 먹을 수 있고 체지방 관리도 하고 말이죠. 




메타그린은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가득한데요. 1회 섭취량에 카테킨 330mg 비타민C가 들어있어서

항산화, 체지방 감소,유해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니까 밸런스를 잃은 몸을 조금이나마 관리가 되는 것 같아요. 

먹고 싶은 피자, 라면, 고기, 햄버거, 케이크 등을 먹고도 조금은 덜 걱정스러울 수 있을 것 같아요. 

전 빵 못먹으면 안되거든요. ㅋㅋㅋ ^^ 그래서 좋아하는 빵도 먹으면서

건강하고 스마트하게 체지방을 관리할 수 있으니 정말 편하더라구요. ㅎㅎ 


VB프로그램 메타그린은 누구에게?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고자 하시는 분 

잦은 회식과 모임으로 체중 증가가 늘 걱정되시는 분 

평소 활동량이 적어 체지방 관리가 어려우신 분

열량이 많고 지방이 많은 음식을 즐기시는 분 

식사 시간이 불규칙하거나 최근 체중 변화가 많아 고민이신 분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체지방 관리를 원하시는 분


VB프로그램메타그린에는 하루 권장량 3정 기준 현미 녹차 17잔고농축한 순수 녹차가 들어있다네요.

아모레퍼시픽 다원에서 친환경 농법으로 직접 재배한 깨끗한 녹차에서 추출한 카테킨이 들은 거래요. 와우~

몸에 좋은 녹차 카테킨 성분을 쏙~뽑아서 넣어놨으니 간편하게 언제 어디서든 건강 관리 할 수 있어 좋아요. 

건강기능 식품인 뷰티푸드 비비프로그램에는 메타그린 외에도 다양한 라인이 있답니다.  

개인의 필요에 따라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메타그린 궁금하시다면? 

 메타그린 사이트  http://www.vbprogram.co.kr/whatsnew/bestseller.jsp

메타그린 [바로가기]  http://bit.ly/158ajDG

비비프로그램 페이스북 https://ko-kr.facebook.com/VitalityBeauty



체중이나 체지방보다 체형, 즉 날씬한 허리가 더 건강하다는 증표라네요. 

성인병의 신호탄, 대사증후군의 원인인 복부 체지방 관리의 중요성 잊지마세요!!

그럼 이제 다 같이 대사증후군 걱정없는 예쁘고 날씬한 허리를 만들어볼까요? 

허리둘레 남자는 90cm , 여자는 85cm이상이면 내장비만일 수 있으니 꼭 기억하세요!

그럼 녹차 카테킨 드시고 운동도 열심히 해서 우리 모두 날씬한 복부 만들어보아요!

저도 많이 걷고 좋은 음식 골라 먹고 메타그린도 꼬박꼬박 챙겨 먹으면서 건강해지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