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검출된 부적합 달걀 (계란) 생산 농가, 농장 및 지역 이름 목록 / 피프로닐과 비펜트린 등의 살충제 성분 외에 플루페녹수론, 에톡사졸 등 새로운 성분이 검출됐습니다. 축산물 품질 평가원 부적합 계란 검출 내역 리스트_살충제 계란 번호 농장 지역 번호 생산자 표식 대형마트 모두 환불 가능 / '피프로닐 위해성' 📢스크랩
※
계란 껍데기에는 저렇게 녹색으로 글자가 써져 있습니다. 맨 앞자리에 보이는 저 숫자는 지역을 의미를 하는데요.보통 서울은 '01'이고요. 이번에 살충제 계란이 처음 발견된 경기는 '08'입니다. 그리고 이제 지역번호 뒤에는 생산자가 표시가 되는데요. 문제가 된 경기도 남양주에 있는 마리농장의 경우에는 보시는 것처럼 08마리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코드에는 지역 번호, 생산자명, 집하장 번호, 등급 판정 일자가 담겨 있습니다. 지역번호는 서울(01), 부산(02), 대구(03), 인천(04), 광주(05), 대전(06), 울산(07), 경기도(08), 강원도(09), 충북(10), 충남(11), 전북(12), 전남(13), 경북(14), 경남(15), 제주(16) 입니다.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편의점 등은 기존 구매한 계란들을 모두 반품/환불 가능.
구매 시점과 관계 없이 영수증만 가지고 매장에 가시면 환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ㄴ이마트 - "구입한 상태 그대로 정상품에 한해서 영수증 지참 고객은 구매 시점과 상관없이 환불 가능."
ㄴ홈플러스- "영수증만 있으면 환불 가능. 구입 후 고객이 삶았거나 깨뜨린 계란도 영수증만 있으면 모두 환불 가능."
비좁은 공장식 케이지에 키우는 밀집 사육 닭 농장 중 많은 농장이 이번 살충제 검역에 걸렸지만 흙, 자연, 바람 맞으며 키우는 생태 농장의 닭들은 살충제 불검출입니다. 동물 복지 농가인 유기축산 14개 농장에서는 살충제 '0' 입니다.
아래 농장 명단 리스트 입니다.
국내 산란 농장은 친환경 인증 정도에 따라 세 가지로 나뉜다. 기준치 이하의 살충제를 쓸 수 있는 일반 농장(556곳), 친환경(살충제 사용 금지)으로 분류되는 무항생제 농장(683곳), 유기축산 농장(14곳) 등이다. 유기축산 계란을 생산할 땐 항생제, 성장촉진제, 농약 등을 쓰면 안 되는 무항생제 기준에 더해 반드시 농약·화학비료 없이 재배한 사료를 닭에게 먹여야 한다. 닭이 생활하는 공간 크기도 다르다. 유기축산 농장에선 산란계 한 마리당 0.22㎡의 공간을 확보한다. 닭 사육 철제 우리가 통상 0.05㎡ 것과 비교하면 4배 정도다. 닭이 흙 목욕으로 진드기나 이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살충제를 쓸 필요가 없다. 전문가들은 국내 산란농가들이 궁극적으로는 유기축산을 지향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번 살충제 계란 사태의 주 원인도 밀집사육이 꼽힌다.